2025 KBO 포스트시즌 완전 정복

2025 KBO 포스트시즌 완전 정복

⚾ 2025 KBO 포스트시즌

가을야구의 뜨거운 열기가 돌아왔다!

🏆포스트시즌 개막

2025년 KBO 리그 포스트시즌이 10월 5일 와일드카드 결정전을 시작으로 대장정의 막을 올렸습니다. 9월 초부터 이어진 가을비로 인해 정규시즌 일정이 다소 지연되면서 당초 예정보다 며칠 늦춰진 개막이었지만, 그만큼 팬들의 기대감은 더욱 뜨거워졌습니다.

올해 포스트시즌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LG 트윈스가 2023년 이후 2년 만에 정규시즌 우승을 차지하며 한국시리즈에 직행했고, 한화 이글스는 무려 18년 만에 정규시즌 2위에 올라서며 플레이오프 직행 티켓을 거머쥐었습니다. 또한 SSG 랜더스, 삼성 라이온즈, NC 다이노스가 치열한 경쟁 끝에 포스트시즌 진출에 성공하며 다섯 팀의 치열한 승부가 시작되었습니다.

 

 

📅포스트시즌 일정

와일드카드
10월 5일~6일
삼성 vs NC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
준플레이오프
10월 8일 시작
5전 3선승제
플레이오프
10월 16일 시작
5전 3선승제
한국시리즈
10월 24일~11월 2일
7전 4선승제

와일드카드의 역전 드라마

정규시즌 4위 삼성 라이온즈와 5위 NC 다이노스가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격돌한 와일드카드 결정전은 숨막히는 접전의 연속이었습니다. 1차전에서 NC는 구창모의 호투와 김형준의 맹타를 앞세워 승리를 거두며 기선을 제압했습니다. 특히 김형준은 와일드카드 결정전 최다 홈런 신기록을 세우며 팀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2차전에서 삼성은 원태인의 6이닝 무실점 호투로 화답하며 시리즈를 원점으로 되돌렸습니다. 이 경기에서 삼성은 단 1안타만으로 승리하는 포스트시즌 역대 최소 안타 승리 신기록을 작성하며 집중력을 과시했습니다.

🔥준플레이오프 삼성의 역전승

와일드카드를 통과한 삼성은 정규시즌 3위 SSG 랜더스와 준플레이오프에서 맞붙었습니다. 초반 2경기를 NC에게 내준 삼성이었지만, 대구 홈구장에서 열린 3, 4차전에서 연속 승리를 거두며 시리즈를 극적으로 뒤집었습니다. 특히 4차전에서는 후라도가 7이닝 무실점 호투를 펼쳤고, 디아즈와 이재현이 연속 홈런을 터뜨리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플레이오프 한화 vs 삼성

18년 만의 재대결

플레이오프는 정규시즌 2위 한화 이글스와 준플레이오프를 뚫고 올라온 삼성 라이온즈의 대결로 펼쳐졌습니다. 두 팀의 포스트시즌 맞대결은 2007년 이후 무려 18년 만이며, 플레이오프로 한정하면 1991년 이후 34년 만의 역사적인 대결이었습니다. 현재의 구단명으로는 처음 맞붙는 플레이오프였기에 의미가 남달랐습니다.

한화 이글스의 강점

💪 막강한 선발진

17승 252탈삼진을 기록한 폰세와 와이스의 강력한 원투펀치, 그리고 베테랑 류현진까지 갖춘 리그 최고 수준의 선발 로테이션을 자랑합니다.

🛡️ 불펜 왕국

팀 구원 방어율 2위를 기록하며 시즌 내내 안정적인 마무리 능력을 보여준 불펜진이 한화의 든든한 방패 역할을 했습니다.

🏟️ 새 둥지의 힘

대전 한화생명 볼파크에서 열린 첫 가을야구에서 1차전 승리를 거두며 무려 6,581일(약 18년) 만에 홈 경기 포스트시즌 승리를 달성했습니다.

1차전에서 한화는 폰세의 호투와 극적인 역전승으로 75.8%의 한국시리즈 진출 확률을 확보했습니다. 2018년 이후 2,554일 만의 포스트시즌 승리이자 새 홈구장에서의 첫 가을야구 승리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은 승리였습니다.

👥포스트시즌 진출팀 분석

🥇 1위 LG 트윈스

2019년부터 7년 연속 포스트시즌 진출에 성공했으며, 2023년 이후 2년 만에 정규시즌 우승을 차지하며 한국시리즈에 직행했습니다. 10개 구단 최초로 2020년대 2번째 통합우승을 노리고 있습니다.

🥈 2위 한화 이글스

2018년 이후 7년 만에 포스트시즌 진출에 성공했으며, 9월 18일 정규시즌 2위를 확보하며 2007년 이후 18년 만에 플레이오프 직행을 확정했습니다. 시즌 초반 10위까지 추락했던 팀이 극적으로 반등하며 만든 돌풍이었습니다.

🥉 3위 SSG 랜더스

2023년 이후 2년 만에 포스트시즌에 복귀했습니다. 전반기까지 5할 승률에도 하위권에 머물렀으나 후반기 맹추격으로 자력 3위를 확정지었습니다.

4위 삼성 라이온즈

준플레이오프에서 SSG를 제압하고 플레이오프에 진출했습니다. 만약 한국시리즈 우승에 성공한다면 KBO 역사상 최초로 정규시즌 4위 팀이 통합우승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5위 NC 다이노스

시즌 마지막 날 자력으로 5위를 확정하며 와일드카드 원정팀의 불리함을 안고 포스트시즌을 시작했지만, 1차전에서 멋진 승리를 거두며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2025년 주요 규정 변경사항

🏟️ 한국시리즈 홈경기 배정 방식 변경

2-2-3 체제에서 2-3-2 체제로 환원되었습니다. 정규시즌 1위 팀이 1, 2, 6, 7차전을 홈에서 치르고, 플레이오프 승리 팀이 3, 4, 5차전을 홈에서 치르게 됩니다. 이는 페넌트레이스 우승팀에게 너무 유리했던 기존 방식을 개선한 것입니다.

☔ 서스펜디드 게임 규정 강화

포스트시즌 기간에는 어떤 이유에서든 노게임과 콜드게임을 선언하지 않고 서스펜디드 게임만 적용합니다. 서스펜디드가 시행될 경우 더블헤더는 치르지 않으며, 모든 일정을 하루씩 순연합니다.

⏱️ 연장전 규정

연장전은 15회까지 계속하며, 15회에서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무승부로 처리됩니다. 무승부는 시리즈 전적에 반영되지 않으며, 경기 수에 관계없이 어느 한 팀이 정해진 승수를 달성할 때까지 시리즈를 무제한 연장합니다.

🌟주목할 포인트

  • LG의 7연속 포스트시즌 진출: 2019년부터 이어온 가을야구 연속 진출 행진이 통합우승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 한화의 18년 만의 플레이오프 직행: 2007년 이후 처음으로 2위로 플레이오프에 직행한 한화가 통합우승의 꿈을 이룰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삼성의 업셋 우승 도전: 만약 삼성이 우승한다면 정규시즌 4위 팀 최초 통합우승이라는 역사적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 서울 연고팀의 부재: LG만 포스트시즌에 진출하며 2017년 이후 8년 만에 서울 연고팀 중 한 팀만 가을야구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 추석 연휴 낮 경기: 와일드카드부터 준플레이오프 2차전까지 추석 연휴에 낮 경기로 진행되어 가족들과 함께 야구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결론

2025 KBO 포스트시즌은 예년과는 다른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규정 변경으로 더욱 공정해진 경쟁 구도, 오랜만에 포스트시즌에 복귀한 팀들의 열정, 그리고 역사적 기록 달성의 가능성까지 모든 요소가 완벽하게 갖춰진 가을야구입니다.

한국시리즈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릴 주인공은 과연 누가 될까요? LG가 2020년대 첫 2회 우승팀이 될지, 한화가 18년의 아픔을 씻고 정상에 오를지, 아니면 삼성이 4위 팀 최초 우승이라는 신화를 쓸지 지켜봐야 할 시간입니다. 10월의 마지막 주, 한국 야구 팬들의 가슴을 뜨겁게 달굴 최고의 스포츠 축제가 펼쳐질 것입니다!

다음 이전